1) 교육 운영
정보를 전달하고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채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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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내용
우리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생활의 편리함과 경제적 가치를 제공한다. 긍정적인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정체성 혼란과 사회적 위험을 점증하고 있다.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인간의 권리(이하 인권)와 가치 변화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권 감수성 증대를 바탕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이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고 인권 변화의 다양한 상황을 창작활동을 통해 적용 및 해결하는 프로그램으로 메이커 교육과 결합해 정보전달 중심의 인권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탐구하고, 만들어보며 인권의 주체가 되어 인권감수성을 키우는 인권 STEAM 교육 개발하였다.
- 운영결과
: 프로그램 개발
중학생 _ 메人(Maker+인권)교육_장애인권
고등학생 _ 메人(Maker+인권)교육_노동인권
: 13회 운영을 통해 중학생 198명, 고등학생 146명으로 총 344명을 대상 진행
- 결과자료
2.
주관기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3.
기간
2020.7.24 ~ 2020.11.30
2020 학교밖STEAM 프로그램
1.
주요내용
과학기술과 인간의 권리에 대한 관계를 고민하는 융합교육을 개발한다. 과학기술과 인권의 관계를 탐구하고 인공지능의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윤리적인 인공지능 개발자’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인공지능 교육과 인권교육을 결합해 과학기술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기술을 통해 인간에게 긍정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윤리적인 인공지능 개발자’를 경험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완료
중학생 1~3학년의 경우 장애인권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1~3학년의 경우 노동인권을 중심으로 각각 3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음. (학생용 활동지, 교사용 지도서 개발 완료)
- 운영결과
: 하이(H&Ai)교육 _ 장애인권, 하이(H&Ai)교육 _ 노동인권
: 6회 운영을 통해 중학생 90명, 고등학생 120명으로 총 210명을 대상 진행
: 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며 긍정적 교육 경험 제공
: 인권 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음
: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변화를 확인
: 결과내용
2.
주관기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3.
기간
2021.6.10 ~ 2020.11.30
2021 학교밖융합 프로그램
1.
주요내용
인공지능이 스스로 창작물을 만들기 시작했다. 인간의 예술작품은 디지털화가 힘든 상상력·창의성 등의 산물로 여겨져 왔으나 점점 인공지능이 인간의 산물에 도전하고 있다. 급격한 기술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의 예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
: 작품을 온라인으로 전시하고 이를 공유해 인간의 창작물과 인공지능 창작물을 비교해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에 대해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 일회성프로그램으로 다회 운영으로 많은 참여자들에게 예술과 인공지능 사이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운영결과
: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10회 운영
: 온라인 홈페이지에 작품을 공유해(http://www.m042.gallery/) 전시 관람
2.
주관기관
대전문화재단
3.
기간
2021.8.1 ~ 2021.12.31
2021 아티언스 캠프
2) 교육 개발
창작자 및 전문가와 협력해 소프트웨어, 메이커 등 여러 주제의 교육 콘텐츠 및 완구를 개발해 다양한 기업 및 기관에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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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문의 - 콘텐츠 개요 확인 - 개발 및 시연 - 콘텐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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