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og : Making Blog/Mlog : 일상이 메이커

M042 일상이 메이커: 엠공사이 레이저커팅 2차 워크숍

M042 일상이 메이커

M042 일상이 메이커: 엠공사이 레이저커팅 2차 워크숍

 

 

 


엠공사이 팀원들과 레이저커팅 교육을 하였습니다.

1차 워크숍에서는 실습을 통해 제작을 해보았다면, 이번 워크숍에서는 레이저커팅 장비의 원리와 세부적인 관리 방법들을 알아보았답니다. 레이저커팅기에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본 시간을 공유합니다.


 

 

 

 

엠공사이의 레이저커팅기에대한 이해의 시간..~!

엠공사이 제 3의 팀원 이상의 바로 이 장비, 다양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레이저커팅기

엠공사이 아크릴 제품이 탐이 난다면, 만들고픈 아이템이 있다면 셀프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엠공사이 레이저커팅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위치 온!

레이저 커팅기는 열 분리를 통한 가공 방법이라고 해요.

그래서 가끔 녹거나, 타거나... 그랬군요(설정을 잘못하면 그럴 수 있으니...)

 

 

 

 

 

붉은 색의 레이저가 재료를 가열해 녹이거나 완전히 증발시키는 원리로 작동하는 레이저커팅기.

그만큼 위험한 장비이니, 철저한 안전교육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답니다.

작동시 손을 절대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기, 머리카락도!(머리카락이 긴 분은 머리카락 특히 조심..!)

작동할때 뚜껑을 닫고 작동을 하여야 해요.

 

 

 

 

   

레이저커팅기를 사용하려면 영점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엠공사이 장비는 수동으로 조절해주는데요. 자동 영점 조절이 되는 장비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작동 방법이 다르답니다.

그리고 장비 사용후, 안전하게 정리까지! 꾸준하게 청소 및 관리를 해주어야 오래 안전히 사용할 수 있어요.

 

 

 

 

 

영점 조절을 위한 장비 키트로 길이를 확인하며 설정을 해줍니다. 정말 수동이지요.

이렇게 설정을 한 후, 아크릴, 나무판, 종이, 가죽, 섬유, 코르크 등등 다양한 재료를 잘라내어 가공할 수 있답니다.

 

 

 

 

 

레이저커팅기에 원하는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벡터화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 과정은 온라인 프로그램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변환할 수 있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이미지가 선으로만 이뤄져 있어 레이저커팅기가 선을 따라 가공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간혹 흰색의 배경을 지우지 않아 그대로 해당 영역이 각인되거나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레이저커팅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또 신경써야 할 부분은 적절한 레이저의 파워와 절단 속도를 찾는 것!

재료마다 파워와 속도의 설정이 달라지는 점, 다양한 재료들에 맞게 적정한 설정값을 찾는 과정이 필요해요.

기본적인 설정 값이 있지만, 같은 재료더라도 두께나 강도 등 다양한 차이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답니다.

 

 

 

 

 

레이저커팅기에대한 워크숍 이후엔 온라인 회의, 온라인 수업에대한 워크숍이 이어졌답니다.

 

 

 

창작의 과정을 공유합니다.

 

창작을 통한 즐거움을 나누는 메이커의 일상은 계속 됩니다!

 

 

 

 

엠공사이 Mlog : 엠공사이 레이저커팅 2차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