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og : Making Blog/Mlog : Making Blog 공방

대전 청년 Mlog편 : 월평동 목공방에서 창작의 즐거움 발견 _인터뷰

대전 청년 Mlog편 : 월평동 목공방에서 창작의 즐거움 발견 _인터뷰

엠공사이 : Mlog(Maker+Blog)


청년, 창작을 만나다 : 인터뷰


 

 

대전 월평동에 위치한 목공방 홍익목공아카데미에서 도마 체험을 하였는데요.

그동안 공방 운영자님의 인터뷰를 해왔다면, 이번에는 체험자의 입장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고, 전공 분야는 다르지만 다양한 만들기에 호기심을 갖고 있어요. 일본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오면서 일본에 많은 수공예품들을 관심있게 봐왔고, 우리 지역에도 다양한 창작품들이 많이 발견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공방 중 목공방에서의 목공체험을 하고 싶었던 이유가 있을까요?

- 무엇보다 저의 일상에서 필요한 물건이 목공으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이었기 때문인데요. 요즘 집콕을 하는 날이 많다보니, 도마가 더 절실히 필요해졌던 것도 있구요. 평소 '목공'하면 나와는 너무 먼 느낌이었어요. 이번 기회에 그런 틀을 깨보고싶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생생 체험담

- 목공하면 가구나 도마, 목그릇 정도를 떠올렸는데, 목공예로 너무도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목공방의 작가님께서 만든 색이 다른 나무와 그 사이에 스테인레스를 끼워 독특한 패턴을 만들어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 부엉이 모양인 우드스피커도 기억에 남아요. 색이 다른 나무들을 활용해서 자연의 색으로 독창적인 아이템을 만들었는데, 창작이란 이런건가 싶더라구요. 나무로 만드는 무궁무진한 창작의 세계~!

 

 

 

 

-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목공 기계들이나 작업 진행 과정 등 목공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것도 저에게 너무도 새로운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장비를 사용했어요~

 

 

 

 

- 사실 목공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조금 걱정했었어요. 목공예 작가님께서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즐겁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목공예의 노고도 조금은 알아갔던 시간이었어요. 줄질과 사포질을 끊임없이 해야하는 순간에는 조금 힘이 들다가도 어느순간 빠져서 하는 저였어요. 시간 순삭이었습니다.

 

 

 

 

- 사포와 줄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놀랐어요. 다양한 사포를 숫자가 낮은 굵은 사포부터 숫자가 높은 고운 사포까지 단계별로 사포질을 하는 과정에서 수공예품이 가진 정교한 매력을 떠올릴 수 있었어요. 아, 이런 시간들이 있어 아름다운 공예품들이 만들어지는구나 싶더라고요.

 

 

 

 

- 가장 기분 좋았을 땐 역시 마무리 작업과도 같은 마감제 바를때가 아닐까 싶어요~ 이제 다되어가는구나를 느꼈거든요.

 

 

 

 

- 귀여운 고래 꼬리와 눈이 포인트!  도마로 사용하기 아까울 정도였어요.

 

 

 

 

- 과일이나 간식을 담는 쟁반 용도로 써봤어요~ 도마가 워낙 예뻐서 장식용으로도 좋은 것 같아요. 사실 도마를 사용하기 아까운 마음에ㅎㅎ 위에 접시를 두었어요. 저의 정성이 들어가서 그런지 더 애착이 가요. 완성한 도마를 볼때마다 뿌듯함을 느끼고 있어요~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 됐답니다. 감사해요:)

 

 

 

 


 창작에 관심이 많지만 어떻게 창작을 시작해야하는지 몰라 엠공사이를 구독하고 있어요.

대전에 다양한 공방과 창작소가 있음에도 어떻게 이용해야할지 몰랐던 것 같아요.

이번이 기회가 되어 제가 살고있는 대전에서 창작하는 방법들을 알아가는 것 같아 기쁩니다.


 

 

 

Mlog : 지역 창작 문화 활성화를 위한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